기독교/설교

요한복음 (1장- 21장) 예수님 말씀 모음

배남준 2021. 6. 20. 15:14

 

-1 장 [메시야의 오심]

38 : 무엇을 구하느냐

39 : 와 보라

42 :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43 : 나를 좇으라

47 : 보라 이는 참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

48 : 빌립이 너를 부르기 전에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 있을 때에 보았노라

50 : 내가 너를 무화과나무 아래서 보았다 하므로 믿느냐 이보다 더 큰 일을 보리라

51 :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을 보리라 

 

-2 장 [혼인 잔치와 성전된 육체]

4 :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내 때가 아직 이르지 못였나이다  

7 :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8 : 이제는 떠서 연회장에게 갖다 주라

16 : 이것을 여기서 가져가라 내 아버지의 집으로 장사하는 집을 만들지 말라

19 :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3 장 [니고데모와의 대화]

3 :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5 :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 :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7 :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8 : 바람이 임으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

    니라 

10 :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일을 알지 못하느냐 

11 :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거하노라 그러나 너희가 우리 증거를 받지 아니하는 

      도다    

12 : 내가 땅의 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하늘 일을 말하면 어떻게 믿겠느냐

13 :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14 :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 :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6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

      라

17 :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하심

      이라

18 :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  이니라

19 : 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두움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20 :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함이요 

21 : 진리를 좇는 자는 빛으로 오나니 이는그 행위가 하나님 안에서 행한 것임을 나타내려 함이라 

 

-4 장 [수가성 우물가 여인, 하나님은 영이시니]

7 : 물을 좀 달라 

10 :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줄 알았더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 

13 : 이 물을 먹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14 :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16 : 가서 네 남편을 불러 오라 

17 : 네가 남편이 없다 하는 말이 옳도다 

18 : 네가 남편이 다섯이 있었으나 지금 있는 자는 네 남편이 아니니 네 말이 참되도다 

21 :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22 :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하노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남이니라 

23 :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24 :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영)과  진정(진리)으로 예배할지니라 

26 : 네게 말하는 내가 그로라 

32 : 내게는 너희가 알지 못하는 먹을 양식이 있느니라

34 :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

35 : 너희가 넉 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 아니하는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

36 :거두는 자가 이미 삯도 받고 영생에 이르는 열매를 모으나니 이는 뿌리는 자와 거두는 자가 함께

      즐거워하게 하려 함이니라 

37 :그런즉 한 사람이 심고 다른 사람이 거둔다 하는 말이 옳도다 

38 : 내가 너희로 노력지 아니한 것을 거두러 보내었노니 다른 사람들은 노력하였고 너희는 그들의 노력한  

      것에 참예하였느니라 

44 : 선지자가 고향에서는 높임을 받지 못한다 

48 : 너희는 표적과 기사를 보지 못하면 도무지 믿지 아니하리라 

50 : 가라 네 아들이 살았다 

53 : 네 아들이 살았다 

 

-5 장 {베데스다 38년 병자, 사망에서 생명으로, 심판의 부활, 성경 예수님 증거]

6 : 네가 낫고자 하느냐

8 :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11 ;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14 : 보라 네가 나았으니 더 심한 것이 생기지 않게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

17 :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 하시니 나도 일한다   

19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의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

20 :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자기의 행하시는 것을 다 아들에게 보이시고 또 그보다 더 큰 일을

      보이사 너희로 기이히 여기게 하시리라

21 : 아버지께서 죽은 자들을 일으켜 살리심같이 아들도 자기의 원하는 자들을 살리느니라

22 :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23 : 이는 모든 사람으로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 같이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 아들을 공경치 아니하는 

      자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를 공경치 아니하느니라  

24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25 :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듣는자는 살아나리라 

26 ;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 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27 : 또 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를 주셨느니라

28 : 이를 기이히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29 : 선한 일을 행한는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30 : 내가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원대로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원대로 하려는고로 내 심판은 의로우니라 

31 : 내가 만일 나를 위하여 증거하면 내 증거는 참되지 아니하되 

32 : 나를 위하여 증거하시는 이가 따로 있으니 나를 위하여 증거하시는 그 증거가 참인 줄 아노라 

33 : 너희가 요한에게 사람을 보내매 요한이 진리에 대하여 증거하였느니라 

34 : 그러나 나는 사람에게서 중거를 취하지 아니하노라 다만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로 구원을 

       얻게하려 함이니라 

35 : 요한은 커서 비취는 등불이라 너희가 일시 그 빛에 즐거이 있기를 원하였거니와 

36 :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시는 역사 곧 나의 

      하는 그 역사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나를 위하여 증거하는 것이요 

37 : 또한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나를 위하여 증거하셨느니라  너희는 아무 때에도 그음성을 듣지

      못하였고 그 형용을 보지 못하였으며 

38 : 그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의 보내신 자를 믿지 아니함이니라 

39 :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40 :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41 : 나는 사람에게 영광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42 : 다만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너희 속에 없음을 알았노라 

43 : 나는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으매 너희가 영접지 아니하나 만일 다른 사람이 자기이름으로 오면

      영접하리라 

44 : 너희가 서로 영광을 취하고 유일하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은 구하지 아니하니 어찌 나를 

      믿을 수 있느냐    

45 : 내가 너희를 아버지께 고소할까 생각지 말라  너희를 고소하는 이가 있으니 곧 너희의 바라는 자

      모세니라

46 : 모세를 믿었더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

47 : 그러나 그의 글도 믿지 아니하거든 어찌 내말을 믿겠느냐 하시니라

 

 - 6 장 [ 오병이어, 생명의 떡, 예수님 살과 피, 살리는 것은 영이니]

5 : 우리가 어디서 떡을 사서 이 사람들로 먹게하겠느냐 

10 : 이 사람들로 앉게하라 

12 : 남은 조각을 거두고 버리는 것이 없게하라 

20 : 내니 두려워 말라 

26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요 떡을 먹고 

      배 부른 까닭이로다 

27 : 썩는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의 인치신 자니라

29 : 하나님의 보내신 자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니라

32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에서 내린 떡은 모세가 준 것이 아니라 오직 내 아버지가 

      하늘에서 내린 참 떡을 너희에게 주시나니 

33 : 하나님의 떡은 하늘에서 내려 세상에게 생명을 주는 것이니라 

35 :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36 : 그러나 내가 너희더러 이르기를 너희는 나를 보고도 믿지 아니하는도다 하였느니라 

37 :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어 쫓지 아니하리라  

38 : 내가 하늘로서 내려 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39 :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40 :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41 :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라

43 : 너희는 서로 수군거리지 말라 

44 :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면 아무라도 내게 올 수 없으니 오는 그를 내가 미지막 날에 다시

      살리리라

45 : 선지자의 글에 저희가 다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으리라 기록되었은즉 아버지께 듣고 배운 사람마다 내게로

      오느니라 

46 : 이는 아버지를  본 자가 있다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에게서 온 자만 아버지를 보았느니라

47 :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48 : 내가 곧 생명의 떡이로라 

49 :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50 : 이는 하늘로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51: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53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는니라

54 :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55 :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56 :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57 : 살아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 것 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인하여

      살리라

58 : 이것은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61 : 이 말이 너희에게 걸림이 되느냐

62 : 그러면 너희가 인자의 이전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볼 것 같으면 어찌하려느냐 

63 :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 

64 : 그러나 너희중에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있느니라 

65 : 이러하므로 전에 너희에게 말하기를 내 아버지께서 오게하여 주시지 아니하시면  누구든지

      내게 올 수 없다 하였노라

67 : 너희도 가려느냐

70 : 내가 너희 열둘을 택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나 너희 중에 한 사람은 마귀니라 

 

-7 장 [바라새인과 논쟁, 형제들의 불신, 할례, 생수의강] 

6 : 내 때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거니와 너희 때는 늘 준비되어 있느니라 

7 :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지 못하되 나를 미워하나니 이는 내가 세상의 행사를 악하다 증거함이라 

8 : 너희는 명절에 올라가라 나는 내 때가 아직 차지 못하였으니 이 명절에 아직 올라가지 아니하노라 

16 : 내 교훈은 내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것이니라 

17  :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이 교훈이 하나님께로서 왔는지 내가 스스로 말함인지 알리라 

18 : 스스로 말하는 자는 자기 영광만 구하되 보내신 이의 영광을 구하는 자는 참되니 그 속에 불의가 

      없느니라 

19 : 모세가 너희에게 율법을 주지 아니하였느냐 너희 중에 율법을 지키는 자가 없도다 너희가 어찌하여 

       나를 죽이려하느냐 

21 : 내가 한 가지 일을 행하매 너희가 다 이를 인하여 괴이히 여기는도다 

22 : 모세가 너희에게 할례를 주었으니(그러나 할례는 모세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조상들에게서 난 것이라)

      그러므로 너희가 안식일에도 사람에게 할례를 주느니라 

23 : 모세의 율법을 폐하지 아니하려고 사람이 안식일에도 할례를 받는 일이 있거든 내가 안식일에 사람의 

      전신을 건전케 한 것으로 너희가 나를 노여워하느냐 

24 : 외모로 판단하지 말고  공의의 판단으로 판단하라 

28 : 너희가 나를 알고 내가 어디서 온 것도 알거니와 내가 스스로 온 것이 아니노라 나를 보내신 이는 

      참이시니 너희는 그를 알지 못하나 

29 : 나는 아노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났고 그가 나를 보내셨음이니라 

33 : 내가 너희와 함께 조금 더 있다가 나를 보내신이에게로 돌아가겠노라 

34 : 너희가 나를 찾아도 만나지 못할 터이요 나 있는 곳에 오지도 못하리라 

36 : 나를 찾아도 만나지 못할 터이요 나 있는 곳에 오지도 못하리라 

37 :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38 :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8 장 [간음한 여인,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7 :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10 : 여자여 너를 고소하던 그들이 어디 있느냐 너를 정죄한 자가 없느냐 

11 :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말라 

12 :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14 : 내가 나를 위하여 증거하여도 내 증거가 참되니 나는 내가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 것을 

      앎이어니와 너희는 내가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 것을 알지 못하느니라 

15 : 너희는 육체를 따라 판단하나 나는 아무도 판단치 아니하노라 

16 : 만일 내가 판단하여도 내 판단이 참되니 이는 내가 혼자 있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계심이라 

17 : 너희 율법에도 두 사람의 증거가 참되다 기록하였으니 

18 : 내가 나를위하여 증거하는 자가 되고 나를 보내신 아버지도 나를 위하여 증거하시느니라 

19 : 너희는 나를 알지 못하고 내 아버지도 알지 못하는 도다 나를 알았더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라 

21 : 내가 가리니 너희가 나를 찾다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겠고 너의 가는 곳에는 너희가 오지 못하리라 

23 : 너희는 아래서 났고 나는 위에서 났으며 너희는 이 세상에 속하였고 나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느니라  

24 : 이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하였노라 너희가 만일 내가 

      그인 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25 나는 처음부터 너희에게 말하여 온 자니라

26 : 내가 너희를 대하여 말하고 판단할 것이 많으나 나를 보내신 이가 참되시매 내가 그에게 들은 그것을 

      세상에게 말하노라 

28 : 너희는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 줄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 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 

29 :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시도다 내가 항상 그의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  

      느니라 

32 :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하리라 

34 :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35 : 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 

36 :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 

37 : 나도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일 줄 아노라 그러나 내 말이 너희 속에 있을 곳이 없으므로 나를 죽이려 

      하는 도다 

38 : 나는 내 아버지에게서 본 것을 말하고 너희는 너희 아비에게서 들은 것을 행하느니라 

39 :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면 아브라함의 행사를 할 것이어늘 

40 : 지금 하나님께 들은 진리를 너희에게 날한 사람인 나를 죽이려 하는도다 아브라함은 이렇게 하지 

      아니하였느니라 

41 : 너희는 너희 아비의 행사를 하는도다 

42 : 하나님이 너희 아버지였으면 너희가 나를 사랑하였으리니 이는 내가 하나님께로 나서 왔음이라 

      나는 스스로 온 것이 아니요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이니라     

43 : 어찌하여 내 말을 깨닫지 못하느냐 이는 내 말을 들을 줄 알지 못함이로다 

44 :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 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 

45 : 내가 진리를 말하므로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는도다 

46 : 너희 중에 누가 나를 죄로 책 잡겠느냐 내가 진리를 말하매 어찌하여 나를 믿지 아니하느냐 

47 : 하나님께 속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나니 너희가 듣지 아니함은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였음이로다 

49 : 나는 귀신 들린 것이 아니라 오직 내 아버지를 공경함이어늘 너희가 나를 무시하는도다 

50 : 나는 내 영광을 구치 아니하나 구하고 판단하시는 이가 계시니라 

51 :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내 말을 지키면 죽음을 영원히 보지 아니하리라 

54 : 내가 내게 영광을 돌리면 내 영광이 아무것도 아니어니와 내게 영광을 돌리시는 이는 내 아버지시니 

      곧 너희가 너희 하나님이라 칭하는 그이시라 

55 : 너희는 그를 알지 못하되 나는 아노니 만일 내가 알지 못한다 하면 나도 너희같이 거짓말쟁이가 

      되리라 나는 그를 알고 또 그의 말씀을 지키노라 

56 : 너희 조상 아브라함은 나의 때 볼 것을 즐거워하다가 보고 기뻐하였느니라 

58 :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 9 장[소경이 눈 뜸]     

3 : 이 사람이나 그 부모가 죄를 범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니라   

4 : 때가 아직 낮이매 나를 보내신 이의 일을 우리가 하여야 하리라 밤이 오리니 그때는 아무도 일 할 수 

    없느니라 

5 : 내가 세상에 있는 동안에는 세상의 빛이로라 

7 : 실로암 못에가서 씻으라 

35 : 네가 인자를 믿느냐 

37 : 네가 그를 보았거니와 지금 너가 말하는 자가 그이니라 

39 : 내가 심판하러 이 세상에 왔으니 보지못하는 자들은 보게하고 보는 자들은 소경되게 하려 함이라 

41 : 너희가 소경되었더면 죄가 없으려니와 본다고하니 너희 죄가 그저 있느니라  

 

-10 장 [선한 목자, 양의문]      

1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2 : 문으로 들어가는 이가 양의 목자라

3 : 문지기는 그를 위하여 문을 열고 양은 그의 음성을 듣나니 그가 자기 양의 이름을 각각 불러 인도하여

     내느니라

4 : 자기 양을 다 내어 놓은 후에 앞서가면 양들이 그의 음성을 아는고로 따라오되 

5 : 타인의 음성은 알지 못하는고로 타인을 따르지 아니하고 도리어 도망하느니라 

7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문이라 

8 :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양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9 :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10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하고 

     더 풍성히 얻게하려는 것이라 

11 : 나는 선한 목자라 선란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12 : 삯꾼은 목자도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늑탈하고 또 헤치느니라 

13 : 달아나는 것은 저가 삯꾼인 까닭에 양을 돌아보지 아니함이나 

14 : 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15 :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16 : 또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 터이니 저희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 

17 :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는 것은 내가 다시 목숨을 얻기 위하여  목숨을 버림이라 

18 :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25 : 내가 너희에게 말하였으되 믿지 아니하는도다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행하는 알들이 나를증거하는 

      것이어늘 

26 : 너희가 내 양이 아니므로 믿지 아니하는도다 

27 :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를 알며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 

28 :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29 : 저희를 주신 내 아버지는 만유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30 :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리 

32 : 내가 아버지께로 말미암아 여러가지 선한 일을 너희에게 보였거늘 그 중에 어떤 일로 나를 돌로 

      치려하느냐 

34 : 너희 율법에 기록한 바 내가 너희를 신이라 하였노라 하지 아니하였는냐  

35 : 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셨거든 

36 : 하물며 아버지께서 거룩하게 하사 세상에 보내신 자가 나는 하나님 아들이라 하는 것으로 너희가 어찌 

      참람하다 하느뇨 

37 : 만일 내가 내 아버지의 일을 행치 아니하거든  나를 믿지 말려니와 

38 : 내가 행하거든 나를 믿지 아니할지라도 그 일은 믿으라 그러면 너희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리라

 

- 11 장  [나사로의 부활, 나는 부활이요 생명]

4 :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로 이를인하여 영광을 얻게 하려 함이라

7 : 유대로 다시 가자

9 : 낮이 열두시가 아니냐 사람이 낮에 다니면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실족하지 아니하고

10 : 밤에 다니면 빛이 그 사람 안에 없는고로 실족하느니라

11 :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었도다 그러나 내가 깨우러 가노라

14 : 나사로가 죽었느니라

15 : 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 이는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그에게로 가자

23 : 네 오라비가 다시 살리라

25 :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26 :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34 : 그를 어디 두었느냐

39 : 돌을 옮겨 놓으라

40 : 내 말이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하지 아니하였느냐 하신대 

41 :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42 : 항상 내 말을 들으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그러나 이 말씀하옵는 것은 둘러선 무리를 위함이니 

      곧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저희로 믿게 하려 함이니이다 

44 : 풀어놓아 다니게 하라 

 

- 12 장 [마리아의 향유, 호산나 종려나무 가지, 한 알의 밀알

7 : 저를 가만두어 나의 장사할 날을 위하여 이를 두게 하라

8 :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나는 항상 있지 아니하리라 

23 : 인자의 영광을 얻을 때가 왔도다 

24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25 : 자기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존하리라

26 : 사람이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르라 나 있는 곳에 나를 섬기는 자도 거기 있으리니 사람이 나를

      섬기면 내 아버지께서 저를 귀히 여기시리라

27 : 지금 내 마음이 민망하니 무슨 말을 하리요 아버지여 나를 구원하여 이때를 면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러나 내가 이를 위하여 이떼에 왔나이다 

28 : 아버지여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옵소서 

30 : 이 소리가 난 것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이니라 

31 : 이제 이세상의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 임금이 쫓겨나리라 

32 :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34 : 인자가 들려야 하리라 하느냐 

35 : 아직 잠시동안 빛이 너희 중에 있으니 빛이 있을 동안에 다녀 어두움에 붙잡히지 않게 하라  

      어두움에 다니는 자는 그 가는 바를 알지 못하느니라

36 : 너희에게 아직 빛이 있을 동안에 빛을믿으라 그리하면 빛의 아들이 되리라

44 : 나를 믿는 자는 나를 믿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며

45 : 나를 보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보는 것이니라

46 : 나는 빛으로 세상에 왔나니 무릇 나를 믿는 자로 어두움에 거하지 않게 하려 함이로라

47 : 사람이 내 말을 듣고 지키지 아니할지라도 내가 저를 심판하지 아니하노라 내가 온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함이 아니요 세상을 구원하려 함이로다

48 :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나의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저를 심판하리라 

49 : 내가 내 자의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나의 말 할 것과 이를 것을 친히 명령하여

      주셨으니 

50 : 나는 그의 명령이 영생인 줄 아노라 그러므로 나의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 

      이르노라   

  

- 13 장 [최후의 만찬 고별 설교, 세족식, 새 계명 사랑]  

7 : 나의 하는 것을 네가 이제는 알지 못하나 이후에는 알리라

8 : 내가 너를 씻기지 아니하면 네가 나와 상관이 없느니라

10 : 이미 목욕한 자는 발밖에 씻을 필요가 없는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 

11 : 다는 깨끗지 아니하다 

12 :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을 너희가 아느냐 

13 : 너희가 나를 선생이라 또는 주라하니 너희 말이 옳도다 내가 그러하다    

14 :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되어 너희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기는 것이 옳으니라 

15 :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 

16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종이 상전보다 크지 못하고 보냄을 받은 자가 보낸 자보다 

      크지 못하니 

17 : 너희가 이것을 알고 행하면 복이 있으리라 

18 : 내가 너희를 다 가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의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앎이라 그러나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개 발꿈치를 들었다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19 : 지금부터 일이 이루기 전에 미리 너희에게 이름은 일이 이룰 때에 내가 그인 줄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로라

20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의 보낸 자를 여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21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 하나가 나를 팔리라

26 : 내가 한 조각을 찍어다가 주는 자가 그니라 

27 : 네 하는 일을 속히 하라 

31 : 지금 인자가 영광을 얻었고 하나님도 인자를 위하여 영광을 얻으셨도다 

32 : 만일 하나님이 저로 인하여 영광을 얻으셨으면 하나님도 자기로 인하여 저에게 영광을 주시리니 

      곧 주시리라 

33 : 소자들아 내가 잠시 너희와 함께 있겠노라 너희가 나를 찾을 터이나 그러나 일찍 내가 유대인들에게 

      너희는 나의 가는 곳에 올 수 없다고 말한 것과 같이 지금 너희에게도 이르노라

34 :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35 :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 

36 : 나의 가는 곳에 네가 지금은 따라올 수 없으나 후에는 따라오리라 

38 : 네가 나를 위하여 네 목숨을 버리겠느냐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닭 울기 전에 네가 세번 

       나를 부인하리라

 

- 14 장 [길이요 진리요 생명, 아버지 집에 처소, 14/14,보혜사 진리의 영, 평안]

1 :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2 :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3 :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4 : 내가 가는 곳에 그 길을 너희가 알리라

6 :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7 : 너희가 나를 알았더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로다 이제부터는 너희가 그를 알았고 또 보았느니라

9 :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10 : 나는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이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 

11 :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심을 믿으라  그렇지못하겠거든 행하는 그 일을 

      인하여 나를 믿으라 

12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나의 하는 일을 저도 할 것이요 또한 

      이보다 큰 것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니라 

13 :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시게 하려 함이라

14 :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시행하리라

15 :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16 ;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17 :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8 ;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 

19 ; 조금 있으면 세상은 다시 나를 보지 못할 터이로되 너희는 나를 보리니 이는 내가 살았고 너희도

       살곘음이라 

20 : 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 

21 :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응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23 :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저에게 와서     

      거처를 저와 함께 하리라

24 : 나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내 말을 지키지 아니하나니 너희의 듣는 말은 내 말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니라 

25 : 내가 아직 너희와 함께 있어서 이 말을 너희에게 하였거니와 

26 :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27 :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 

      같지 아니하리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28 : 내가 갔다가 너희에게로 온다 하는 말을 너희가 들었나니 나를 사랑하였더면 나의 아버지께로 감을 

      기뻐하였으리라 아버지는 나보다 크심이니라 

29 : 이제 일이 이루기 전에 너희에게 말한 것은 일이 이룰 때에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 

30 : 이후에는 내가 너희와 말을 많이 하지 아니하리니 이 세상 임금이 오겠음이라 그러나 저는 내게 

      관계할 것이 없으니 

31 : 오직 내가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과 아버지의 명하신 대로 행하는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라 

       일어나라 여기를 떠나자   

 

-15 장 [포도나무 농부 가지 과실, 사람이 친구위해 목숨 버리면]

1 : 내가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그 농부라

2 : 무릇 내게 있어 과실을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이를 제해 버리시고 무릇 과실을 맺는 가지는

     더 과실을 맺게 하려 하여 이를 깨끗케 하시느니라

3 :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였으니  

4 :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있지 아니하면 절로 과실을 맺을 수 

     없음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5 :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 

6 :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리워 말라지나니 사람들이 이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 

7 :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8 : 너희가 과실을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너희가 내 제자가 되리라 

9 : 아바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 

10 :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11 :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니라 

12 : 내 계명은 곧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하는 이것이니라 

13 ;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면 이에서 더 큰 사랑이 없나니 

14 : 너희가 나의 명하는 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라 

15 : 이제부터는 너희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종은 주인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 너희를 친구라 

      하였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니라 

16 :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라 

17 :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명함은 너희로 서로 사랑하게 하려 함이로라 

18 ;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면 너희보다 먼저 나를 미워한 줄을  알라       

19 : 너희가 세상에 속하였으면 세상이 자기의 것을 사랑할 터이나 너희는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요 도리어 

      세상에서 나의 택함을 입은 자인 고로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느니라   

20 : 내가 너희더러 종이 주인보다 더 크지 못하다 한 말을 기억하라 사람들이 나를 핍박하였은즉 너희도

       핍박할 터이요 내 말을 지켰은즉 너희 말도 지킬 터이라

21 ; 그러나 사람들이 내 이름을 인하여 이 모든 일을 너희에게 하리니 이는 나 보내신 이를 알지 못함이니라 

22 : 내가 와서 저희에게 말하지 아니 하였더면 죄가 없었으려니와 지금은 그 죄를 핑계할 수 없느니라 

23 : 나를 미워하는 자는 또 내 아버지를 미워하느니라 

24 : 내가 아무도 못한 일을 저희 중에서 하지 아니하였더면 저희가 죄없었으려니와 지금은 저희가 나와 및 

      내 아버지를 보았고 또 미워하였도다 

25 : 그러나 이는 저희 율법에 기록된바 저희가 연고없이 나를 미워하였다 한 말을 응하게 하려 함이니라 

26 :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27 :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16장 [장차 올 박해에 대한 경고, 죄 의 심판] 

1 :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실족지 않게 하려 함이니 

2 : 사람들이 너희를 출화할 뿐 아니라 때가 이르면 무릇 너희를 죽이는 자가 생각하기를 이것이 하나님을 

     섬기는 예라 하리라 

3 : 저희가 이런 일을 할 것은 아버지와 나를 알지 못함이라 

4 : 오직 너희에게 이 말을 이른 것은 너희로 그때를 당하면 내가 너희에게 이 말 한 것을 기억나게 하려 

     함이요 처음부터 이 말을 하지 아니한 것은 내가 너희와 함께 있었음이니라 

5 : 지금 내가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가는데 너희 중에서 나더러 어디로 가느냐 묻는 자가 없고 

6 : 도리어 내가 이 말을 하므로 너희 마음에 근심이 가득하였도다 

7 : 그러하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8 :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9 : 죄에 대하여라 함은 저희가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10 :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11 : 심판에 대하여라 함은 이 세상 임금이 심판을 받았음이니라 

12 : 내가 아직도 너희에게 이를 것이 많으나 지금은 너희가 감당치 못하리라 

13 :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14 :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겠음이니라

15 : 무릇 아버지께 있는 것은 다 내 것이라 그러므로 내가 말하기를 그가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리라

      하였노라

16 : 조금 있으면 너희가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17 : 조금 있으면 너희가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18 : 조금 있으면 

19 : 내 말이 조금 있으면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므로 서로 문의하느냐 

20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곡하고 애통하겠으나 세상은 기뻐하리라 너희는 

      근심하겠으나 너희 근심이 도리어 기쁨이 되리라 

21 : 여자가 해산하게 되면 그때가 이르렀으므로 근심하나 아이를 낳으면 세상에 사람난 기쁨을 인하여

      그 고통을 다시 기억지 아니하느니라 

22 : 지금은 너희가 근심하나 내가 다시 너희를 보리니 너희 마음이 기쁠 것이요 너희 기쁨을 빼앗을자가 

      없느니라 

23 ; 그날에는 너희가 아무것도 내게 묻지 아니하리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24 :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25 ; 이것을 비사로 너희에게 알렀거니와 때가 이르면 다시 비사로 너희에게 이르지 않고 아버지에 대한 것을 

      밝히 이르리라 

26 : 그날에 너희가 내 이름으로 구할 것이요 내가 너희를 위하여 아바지께 구하겠다 하는 말이 아니니 

27 : 이는 너희가 나를 사랑하고 또 나를 하나님께로서 온 줄 믿은 고로 아버지께서 친히 너희를 사랑하심

       이니라

28 : 내가 아버지께로 나와서 세상에 왔고 다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니라

31 : 이제는 너희가 믿는냐

32 : 보라 너희가 다 각각 제 곳으로 흩어지고 나를 혼자 둘 때가 오나니 벌써 왔도다 그러나 내가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시느니라 

33  ;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17장  [예수님의 기도]

  1. 아버지여 때가 이르렀사오니 아들을 영화롭게 하사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게 하옵소서
  2.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사람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아들에게 주셨음이로소이다
  3.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4.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이 세상에서 영화롭게 하였사오니
  5. 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
  6. 세상 중에서 내게 주신 사람들에게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나타내었나이다 그들은 아버지의 것이었는데 내게 주셨으며 그들은 아버지의 말씀을 지키었나이다
  7. 지금 그들은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것이 다 아버지로부터 온 것인 줄 알았나이다
  8. 나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말씀들을 그들에게 주었사오며 그들은 이것을 받고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나온 줄을 참으로 아오며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줄도 믿었사옵나이다
  9. 내가 그들을 위하여 비옵나니 내가 비옵는 것은 세상을 위함이 아니요 내게 주신 자들을 위함이니이다 그들은 아버지의 것이로소이다
  10. 내 것은 다 아버지의 것이요 아버지의 것은 내 것이온데 내가 그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았나이다
  11. 나는 세상에 더 있지 아니하오나 그들은 세상에 있사옵고 나는 아버지께로 가옵나니 거룩하신 아버지여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그들을 보전하사 우리와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
  12. 내가 그들과 함께 있을 때에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그들을 보전하고 지키었나이다 그 중의 하나도 멸망하지 않고 다만 멸망의 자식뿐이오니 이는 성경을 응하게 함이니이다
  13. 지금 내가 아버지께로 가오니 내가 세상에서 이 말을 하옵는 것은 그들로 내 기쁨을 그들 안에 충만히 가지게 하려 함이니이다
  14. 내가 아버지의 말씀을 그들에게 주었사오매 세상이 그들을 미워하였사오니 이는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으로 인함이니이다
  15. 내가 비옵는 것은 그들을 세상에서 데려가시기를 위함이 아니요 다만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하시기를 위함이니이다
  16.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사옵나이다
  17.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18. 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 같이 나도 그들을 세상에 보내었고
  19. 또 그들을 위하여 내가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 이는 그들도 진리로 거룩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이다
  20. 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그들의 말로 말미암아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니
  21. 아버지여,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 같이 그들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22. 내게 주신 영광을 내가 그들에게 주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하나가 된 것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
  23. 곧 내가 그들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 같이 그들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
  24. 아버지여 내게 주신 자도 나 있는 곳에 나와 함께 있어 아버지께서 창세 전부터 나를 사랑하시므로 내게 주신 나의 영광을 그들로 보게 하시기를 원하옵나이다
  25. 의로우신 아버지여 세상이 아버지를 알지 못하여도 나는 아버지를 알았사옵고 그들도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줄 알았사옵나이다
  26.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그들에게 알게 하였고 또 알게 하리니 이는 나를 사랑하신 사랑이 그들 안에 있고 나도 그들 안에 있게 하려 함이니이다

 

     - 18장 [수난 받는 예수님, 내 나라, 왕]

4 : 너희가 누구를 찾는냐

5 ; 내로라

6 : 내노라  

7 : 누구를 찾느냐 

8 : 너희에게 내로라하였으니 나를 찾거든 이 사람들의 가는 것을 용납하라

9 :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자 중에서 하나도 잃지 아니하였삽나이다

11 : 검을 집에 꽂으라 아버지께서 주신 잔을 내가 마시지 아니하곘느냐

20 : 내가 드러내어 놓고 세상에 말하였노라 모든 유대인들의 모이는 회당과 성전에서 항상 가르쳤고

      은밀히는 아무것도 말하지 아니하였거늘

21 : 어찌하여 내게 묻는냐 내가 무슨 말을 하였는지 들은 자들에게 물어 보라 저희가 나의 하던 말을

      아느니라

23 : 내가 말을 잘못하였으면 그 잘못한 것을 증거하라 잘 하였으면 네가 어찌하여 나를 치느냐

34 : 이는 네가 스스로 하는 말이뇨 다른 사람들이 나를 대하여 네게 한 말이뇨

36 :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라 만일 이 나라가 이 세상에 속한 것이었더면 내 종들이 싸워 

       나로 유대인들에게 넘기우지 않게 하였으리라 이제 내 나라는 여기에 속한 거이 아니니라 

37 : 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 났으며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거하려 함이로라 무릇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소리를 듣느니라 

 

- 19장 [십자가 위에서 돌아가심] 

7 : 하나님 아들이라 

11 : 위에서 주지 아니하셨더면 나를 해할 권세가 없었으리니 그러므로 나를 네게 넘겨준 자의 죄는 더 크니라  

26 :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하시고

27 : 보라 네 어머니라

28 : 내가 목 마르다

30 ; 다 이루었다

 

- 20 [부활하신 예수님]

15 : 여자여 어찌하여 울며 누구를 찾느냐

16 : 마리아야

17 : 나를 만지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못하였느니라 너는 내 형제들에게 가서 이르되

      내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올라간다 하라 

19 :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21 :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22 : 성령을 받으라 

23 :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26 ;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27 :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네 옆구리에 넣어보라 그리하고 믿음없는 자가 

      되지말고 믿는 자가 되라 

29 : 너는 나를 본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21 장 [디베라 바닷가 일곱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5 : 얘들아 너희에게 고기가 있느냐 

6 : 그물을 배 오른 편에 던지라 그리하면 얻으리라 

10 : 지금 잡은 생선을 좀 가져 오라 

12 : 와서 조반을 먹으라 

15 :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내 어린 양을 먹이라 

16 :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내 양을 치라 

17 :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내 양을 먹이라 

18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젊어서는 네가 스스로 띠 띠고  원하는 곳으로 다녔거니와 

      늙어서는 네 팔을 벌리리니 남이 네게 띠 띠우고 원치 아니하는 곳으로 데려가리라 

19 ; 나를 따르라 

22 :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 너는 나를 따르라 

23 :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 

 

      하나님 홀로 영광 받으시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